알리신
많은 사람들은 마늘의 뿌리가 알리신의 주요 공급원이기 때문에 마늘의 전체 뿌리가 강력한 천연 항생제라고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알고 있는 사람들 중 상당수는 항균력을 최대한 활용하는 방법을 알지 못하고 있습니다.
알리인, 알리신 전구체
신선하고나 발효된 마늘의 정향에는 강력한 유기황 화합물 알리인(S-알릴 시스테인 설폭사이드)이 포함되어 있다고 합니다. 이 알리인은 양파, 샬롯, 중국의 골파와 부추에도 파함되어 있지만 그 양은 적다고 합니다.
각각의 정향이 온전하고 방해받지 않을 때 알리인은 매운 맛이 없다고 합니다. 마늘을 으깨거나 썰거나 하는 등 어떤 식으로든 마늘의 조직이 파괴되면 알리나아제라는 효소가 방출되어 알리인과 상호작용하게 됩니다.
즉시 일어나는 효소적 가수분해는 우리가 알리신으로 알고 있는 냄새의 물질을 생성하게 된다고 합니다. 쉽게 말하면 마늘 그 자체보다는 마늘을 빻거나 찧거나 잘랐을때 알리신은 우리가 흔이 알고있던 냄새로 나타난다는 것입니다.
슈퍼파워로서의 알리신
알리신은 천연 건강 프로토콜에서 중요한 도구가 되는 세가지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여기에는 집에서 간단히 사용할 수 있는 방법과 의사가 임상적으로 치료하는 복잡한 케이스에 대한 방법이 포함된다고 합니다.
첫째, 알리신은 천연 항진균, 항균, 항기생충 및 항바이러스 물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어떠한 단일 식품 또는 의약품도 알리신과 같이 광범위한 항균 효과를 내는 것을 찾아보기가 힘들다고 볼 수 있습니다.
둘째, 병원성 미생물은 기존의 약물과는 달리 시간이 지남에 따라서 알리신에 대한 내성이 생기지 않는다고 합니다. 이렇게 알리신은 병원균이 내성이 생기지 않는 천연 수퍼파워를 가진 물질이라고 볼 수 있는 것입니다.
셋째, 알리신의 섭취는 많은 많은 의약품과는 달리 장내에 유익한 미생물에게 해를 주거나 다양성을 감소시키지 않습니다. 초기 연구에서는 마늘의 섭취가 프리바이오틱으로 작용하여 유익하고 면역을 자극하는 박테리아인 락토바실러스 및 클로스트리아종의 증가를 주었습니다.
이와 함께 미생물의 풍부함과 다양성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연구결과 나타났습니다. 마늘 섭취로 인한 이러한 반응은 섭취 후 3개월 이내에 발생한다고 연구에서 발견되어 많은 효과를 주었다고 합니다.
이렇게 알리신은 슈퍼버그와의 싸움에서 많은 도움이 되는 것이 연구를 통해 입증이 되었습니다. 대때로 항생제가 실패할 때 MRSA를 치료하기 위해 마늘의 알리신이 사용되어 효과가가 있다고 합니다.
알리신의 최대 효과
마늘의 정향을 간단히 껍질을 벗기면 확실한 알리신이 방출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 마늘의 정향을 통째로 삼키는 것은 항균 효과를 극대화하는 최선의 방법으 아니라고 합니다. 그래서 그 방법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마늘 한쪽의 알리신 효과를 최대화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마늘을 으깬 후 상온에서 15분 동안 두었다가 섭취하는 방법입니다. 이것은 효소 알리나아제가 알리인을 알리인으로 완전히 변형시키는데 충분한 시간이라고 합니다.
알리나아제는 소화관의 소화액에 의해 억제될 수 있기 때문에 식사 전에 몇 분동안 기다리는 것이 매우중요하며, 하루에 마늘 한개까지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이 이상은 질병이나 다른 치료목적으로 회복을 돕기 위에 하루종일 퍼진다고 합니다.
알리신 오일 주입
캠벨 맥브라이드 박사는 알리신 오일을 주입하는 것을 외용으로 만드는 방법을 제안했습니다.
마늘 한쪽을 으깨고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 1~2큰술을 섞은 후에 30분동안 그대로 둡니다. 그리고 마늘 조각을 걸러내고 필요한 곳에 남겨진 알리신 오일을 바릅니다. 이 치료법은 집에서 중이염을 치료하는데 유용하게 쓰입니다.
열은 알리신을 파괴합니다.
다짐마늘을 이용하여 요리를 할때 다진 마늘을 몇분간 그대로 둔 후에 요리한다면 좋겠지만 이렇게 하는 분들은 아마도 없을 것입니다. 마늘이 습열의 경우 117도 이상 건열의 경우 150도 이상으로 가열되면 알리나아제가 파괴됩니다. 식품효소를 파괴하는 온도범위입니다.
마늘을 가열하거나 전자레인지에 돌리거나 끓이게 되면 알리신이 비활성화가 된다고 합니다. 그러나 알리나아제와 알리인의 상호작용에 의해 생성된 황화합물을 열이 가해져도 남게 된다고 합니다.
따라서 조리된 마늘 섭취로 인한 항균성은 없지만 생성된 황화합물의 영양학적 이점은 계속해서 얻을 수 있게 됩니다. 그래서 요리하기 전에 이러한 황화합물을 최대화하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알리신 보충제
알리신 충전은 마늘 정향을 많이 섭취하는 것이 가장 큰 효과지만 여기에 잠재적인 부작용이 있다면 바로 소화장애입니다. 소장에서 흡수되지 않는 경우 또는 다른 조건일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완충 마늘 보충제를 섭취하는 것을 통해 대신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1일 2~3캡슐은 권장 복용량이라고 합니다. 알리신을 하루에 최소 12mg 을 제공하기 위한 알리신 마늘 정제 캡슐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2~3캡슐은 하루 6~12g의 갓 빻은 마늘에 해당되며 상온에서 15분동안 이상적으로 둔 효과를 볼 수 있고, 이것은 생마늘을 식사를 간식과 함께 섭취하는 것이 이상적이라고 볼 수 있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