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에어컨 필터
앞서 여름철 차량 에어컨 관리 방법에 대해서 포스팅을 하였는데요.
이번에는 차량 에어컨 필터 선택부터 셀프 교체 방법에 대해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운전을 할 때 무심코 들이마시게 되는 것들이 있습니다.
바로 이산화탄소, 미세먼지를 포함한 각종 흙먼지와 중금속, 매연과 같은 유해가스
냄새의 원인이 될 수 있는 유기화합물, 곰팡이와 세균이 있는데요.
이 모든 것들은 운전에 방해를 줄 뿐만 아니라 호흡기 건강에도 좋지 않다고 합니다.
그만큼 에어컨 필터를 제때 교체를 해 주는 것이 아주 중요합니다.
그래서 지금부터 에어컨 필터를 선택하고 교체하는 방법, 교체할 때 참고해야할 내용을 정리해보겠습니다.
자동차 에어컨 필터 교체하기
자동차 공조기를 통해 에어컨과 히터 바람이 차량 안으로 들어오는데
이때 더러운 공기를 걸러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에어컨 필터’ 입니다.
통상적으로는 일년에 두번 또는 주행거리 5,000~1만 km 마다 교체해주는 소모품입니다.
필터 가격이 그렇게 비싸지 않고 교체 방법도 어렵지 않은 구조로 되어있기 때문에
마음만 먹는다면 셀프 점검과 교체를 할 수 있습니다.
이 글을 끝까지 보신 분들은 비싼 공임주고 카센터에서 교체하실 일이 앞으로 없으실 것입니다.
에어컨 필터 제품 선택
에어컨 필터 품질의 핵심은 바로 얼마나 작은 먼지 입자까지 걸러줄 수 있는가 하는 여과효율입니다.
필터 옆면을 보면 해당 수치가 표시되어 있는데요.
환경부에서 정한 미세먼지, 초미세먼지 입자 크기를 기준으로 고를때 비교하시면 됩니다.
이밖에 필터의 항균효과, 탈취효과가 있는 제품들이 있는 것들이 있는데요.
이것들은 부차적인 기능이기 때문에 여과효률을 먼저 보신 후에 나중에 보셔도 됩니다.
그래서 여과효율이 동일하다면 비싼 제품을 오랜기간 사용하는 것보다는
저렴한 제품을 여러번 교체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필터를 구매 하실 때에는 무조건 저렴한 제품보다는 성능검사결과를
검색해보신 후에 구매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에어컨 필터 수명
에어컨 필터는 먼지나 오염물질을 제거하는 역할이 아닌 걸러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차량 운행을 할 때에는 더러운 것들이 필터에 쌓이게 되는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그래서 앞서 언급한 교체주기는 반드시 지켜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 기간을 넘기게 된다면 항균 필터가 아니라면 오히려 세균이나 곰팡이가 자라는 서식지가 될 수 있습니다.
보통 봄과 가을에 교체를 하기도 하지만 습도가 높은 장마철, 미세먼지나 꽃가루가 날리는 날, 주행 환경등을
고려해서 교체 시기를 정해도 됩니다.
에어컨 필터 냄새
에어컨 필터를 제때 교체를 했는데도 악취가 올라오는 경우가 있는데요.
다양한 경우가 있지만 일단 에어컨 필터 기능과 내기 순환모드로만 사용하는 것은 아닌지 살펴봐야 합니다.
특히 차량내 바닥이 더럽다면 내기 순환모드에서는 최악의 공기를 걸러서 사용하고 있다고 보셔야 합니다.
일반적인 컨디션에서는 외기 순환모드로 에어컨을 사용하는 것이 냄새를 없앨 수 있는 가장 올바른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현대, 기아차 에어컨 필터 교환방법은?
차종 또는 자동차 회사마다 에어컨 필터 교환 방법에는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구체적인 방법은 자동차 매뉴얼을 참고하시면 되지만 국내 자동차 점유율이 가장 높은
현대, 기아 자동차는 차종과 상관없이 거의 비슷한 방식으로 에어컨 필터를 교환합니다.
글로브박스 완전 개방
에어컨 필터 컨테이너는 조수석 앞쪽 글로브박스 안쪽에 자리잡고 있는데요.
이 글로브박스를 제거하는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글로브박스 안쪽 양쪽을 보면 레버식 고정 핀이 있는데요.
시계 반대방향으로 돌리면 ‘딸깍’하는 소리와 함께 분리가 됩니다.
분리 후에는 블로브 박스가 앞으로 살짝 쳐지게 되면서 안족에 위치한
에어컨 컨테이너가 보이게 됩니다. 만약 글로브박스가 완전히 제껴지지 않는다면
글로브 박스 오른쪽 바깥쪽에 위치한 고정핀을 뽑으면 완전히 제껴지게 됩니다.
에어컨 필터 제거하기
에어컨 필터 컨테이너는 커버로 덮여 있습니다.
이 커버는 집게방식으로 잠겨있는데요. 왼쪽 또는 오른쪽 끝부분을 엄지와 검지로 눌러서
잡아 당기면 커버가 열리게 됩니다. 간혹 차량마다 한쪽 또는 양쪽에 잠금장치가 되어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커버를 끼우는 것은 역순으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커버를 열면 먼지를 걸러줬던 에어컨 필터가 있는데요. 이 에어컨필터를 꺼내실때 먼지가 날리지 않게 조심하는게 좋습니다.
새 에어컨 필터 장착하기
현대, 기아차에 장착하는 에어컨 필터는 위, 아래를 구분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에어컨필터 측면을 보면 화살표시가 있는데요. 이 화살표시가 아래로 향하게 해서 끼워야 합니다.
끼울때는 화살표가 업는 부분이 앞으로해서 집어넣기 때문에 필터를 제대로 끼웠다면 화살표시가 그려진 부분은
보이지 않는 것을 통해알 수 있습니다.
이후 조립 과정은 지금까지 진행했던 과정 역순으로 하면 글로브박스까지 재조립이 되면서
에어컨필터 셀프 교체는 마무리가 됩니다.
글로 설명하면 이렇게 길지만 막상 작업을 하게 되면 5분되 채 걸리지 않는 셀프교체
누구나 할수 있기 때문에 불필요한 공임비는 줄이시게 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