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핑랜턴
캠핑랜턴은 캠핑에 있어서 아주 중요한 필수템중 하나입니다. 캠핑 랜턴이 없으면 밤에 밝게 비출 수가 없게 되죠. 그래서 캠핑을 시작하는 캠린이 분들 또는 캠핑 고수 분들까지 랜턴은 1개 이상은 무조건 챙겨가지고 다닌다고 합니다.
그리고 캠핑랜턴은 많으면 많을 수록 좋은데요. 캠핑랜턴도 캠핑 스타일에 따라 고르는 법도 선택하는 종류도 달라지게 됩니다. 감성캠핑 스타일이면 감성랜턴위주로, 실용주의 스타일이면 가성비를 따져서 기능성이 좋은 랜턴을 고르게 되는데요.
그래서 캠핑랜턴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한번 알아보고 제품도 추천해 드리려고 합니다.
기능성 캠핑랜턴
실용적인 캠핑랜턴이라고 하면 조작이 우선 단순하면서 어떤 상황에서든 밝게 비춰 줄 수 있는 기능성 랜턴을 실용적인 캠핑랜턴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제일 먼저 따지는 것이 바로 밝기일 것입니다. 어두운 밤을 밝게 비춰줘야 하니까요.
이러한 기능성 캠핑 랜턴은 방식에 따라서 두가지 종류로 나눠집니다. 바로 배터리 충전식이냐 아니면 배터리 교환식이냐로 나눠집니다.
배터리 충전식 캠핑랜턴
우선 제가 사용하고 있는 캠핑랜턴중에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랜턴이 있는데요. 바로 크레모아에서 나온 3페이스 캠핑랜턴입니다. 이 랜턴은 밝기가 어마무시해서 빛이 없는 캠핑장에 이거 하나면 켜놓으면 전체가 밝아질 정도로 엄청난 밝기를 자랑하는 캠핑랜턴입니다.
랜턴의 사이즈는 S, M, L 세가지가 나눠져 있기 때문에 취향 또는 상황에 맞게 구매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부분은 바로 크기에 따라서 밝기가 달라진다는 점을 꼭 인지하신 후에 구매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배터리 충전식 캠핑랜턴의 장점은 밝은 밝기라고 볼 수 있는데요. 이에 반해 단점은 충전을 반드시 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오랜기간 사용하지 않았을 시에는 방전되기 때문에 중간중간 체크를 해줘야 오래 사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배터리 충전식 캠핑랜턴의 종류는 다양하게 있는데요. 앞서 말씀드린 크레모아 제품과 루메나 제품이 가장 많이 찾는 배터리 충전식 LED 캠핑랜턴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크기에 따라서 배터리 용량도 달라진다는 점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배터리 교환식 캠핑랜턴
배터리 충전이 번거로운 캠퍼들은 배터리 교환식 캠핑랜턴을 가지고 다니게 되는데요. 배터리 교환식 캠핑랜턴의 가장 큰 단점은 시간이 오래가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배터리만 있다면 교환 후에 바로 사용할 수 있는 장점도 있습니다.
배터리 교환식 캠핑랜턴의 종류를 보면 대부분 크기가 작거나 휴대용으로 가지고 다니기 편한 제품들이 많이 있는데요. 집에 아이들이 있다면 조그만 랜턴 하나씩 구비하셔서 밤에 아이들과 함께 탐험을 떠나는 것도 좋은 추억이 될 수 있습니다.
감성 캠핑랜턴
실용적이고 기능성을 많이 따지는 캠퍼도 있지만 요즘에는 감성캠퍼들이 많이 생겨나서 감성캠핑 용품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는 추세입니다. 감성 캠핑랜턴은 조작, 기능을 떠나서 오롯이 감성을 돋우는 용도의 캠핑랜턴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가스랜턴
가스랜턴은 가장 대표적인 감성 캠핑랜턴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이소가스를 주 원료로 사용하는 이 랜턴은 소위 불멍 용도로 많이 사용하는 랜턴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밝기는 밝지않지만 소소하게 주위를 밝혀주는 랜턴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소가스 캠핑랜턴을 사용할때 필수적으로 필요한 것이 있는데요. 바로 가스 워머입니다. 이소가스를 사용하게 될 때 차가워지게 되면 효율이 떨어지면서 불이 약해지기 때문에 이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워머를 꼭 사용해야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저도 물론 이 랜턴이 있는데요. 사용횟수는 그다지 많지는 않습니다. 아이들이 있어서 그런지 켜 놓으면 잘 보지 않게 되고 밝지도 않을 뿐더러 저의 캠핑 스타일과는 잘 맞지 않는 랜턴 같아서 잘 안쓰게 되는 것 같았습니다.
오일 캠핑랜턴
오일 랜턴은 캠핑을 오랫동안 해온 캠핑 고수분들이 많이 선택하는 랜턴인데요. 연료를 따로 가지고 다녀야하는 번거로움이 있고 알코올 램프처럼 심지를 갈아줘야 하는 아주 번거로운 작업이 필요한 캠핑랜턴이 바로 오일 캠핑랜턴입니다.
하지만 감성캠핑을 하는 캠퍼분들의 특징은 이러한 번거로움은 감성을 추구하는데 있어서 그렇게 큰 단점이 되지 않는다는 것인데요. 오일 캠핑 랜턴은 감성용 랜턴이라고 불리는 만큼 감성캠핑을 원하는 분들에게는 필수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타 캠핑랜턴
캠핑랜턴에는 여러가지 종류가 있는데요. 앞서 언급했던 용도 외에 여러가지가 합쳐진 랜턴이 있습니다. 여름에 주로 사용할 수 있는 선풍기 랜턴과 해충 퇴치기능이 있는 LED랜턴이 있다고 하는데요. 저는 이 둘 중 해충 퇴치기능이 있는 랜턴을 가지고 있습니다.
실제로 해충퇴치 기능 랜턴은 여름철 아주 유용하게 사용하게 되는데요. 그 이유는 진짜 해충이 달려들어서 죽기 때문에 따로 날벌레 또는 모기를 잡을 필요가 없다는 장점이 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큰 단점은 배터리가 오래가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처럼 캠핑 스타일에 따라서 선택하는 캠핑랜턴이 다른 만큼 그리고 캠핑랜턴은 한번 구매하면 오랫동안 사용하기 때문에 구매하시기 전에 이것저것 잘 따져보신 후에 본인에게 맞는 스타일의 랜턴을 구매하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