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핑카
캠핑을 즐기는 사람들이 점차 늘어가면서 캠핑 문화도 점점 발전해가고 있는데요.
캠핑을 가는 주된 목적은 바로 추억을 쌓기 위해서 일 것입니다.
저도 아이들과의 추억을 쌓기 위해서 캠핑을 시작하였는데요.
아이들이 있는 부모라면 한번쯤 나가고 싶은 캠핑!!
하지만, 섣불리 나가기에는 많은 생각이 들게 만드는 것도 캠핑일 것입니다.
일반적인 캠핑하면 어떤것이 먼저 떠오르시나요?
바로 텐트를 치는 캠핑이 우선적으로 떠오르게 됩니다.
본격적인 캠핑시즌이 돌아오면서 많은 캠퍼분들은 전국에 있는 오토캠핑장에 예약 문의를 하게 되는데요.
오토캠핑장에 가게 되면 유독 많이 보이게 되는 것이 있습니다.
텐트도 있겠지만 바로 캠핑카가 유독 눈에 띄는데요.
한번 보면 텐트치는 것이 귀찮아질 정도로 갖고 싶게 만드는 남자들의 로망 캠핑카!!
마음만 먹으면 언제 어디든 떠날 수 있는 매력을 지닌 것이 바로 캠핑카 이지만 제대로 알지 못하면 큰 낭패를 볼 수 있게 됩니다.
그래서 캠핑카의 종류에는 무엇이 있고, 각각 캠핑카의 장,단점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캠핑카 종류와 장,단점
카라반
카라반은 자동차 뒤에 바퀴가 달린 구조물을 견인시켜 다니는 캠핑카의 한 종류인데요.
카라반의 크기에 따라 소형견인 면허가 필요한 경우가 있고 없어도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카라반의 무게가 750KG 미만이면 1종 보통 면허로 운행이 가능하지만
그 이상 무게가 넘어가게 된다면 소형견인면허가 필요하게 됩니다.
카라반의 장점은 한 공간에 모든 것이 갖춰져 있다는 것이 아주 매력적인 장점입니다.
카라반 안에서 취침, 요리, 화장실 이용 그리고 여름엔 에어컨이 있고, 겨울에는 히터를 가동할 수 있기 때문에 카라반의 인기가 아주 대단하다고 합니다.
요즘에는 없어서 못판다고 할 정도로 중고매물이든 신차든 바로바로 판매가 된다고 합니다,
오토캠핑장에 가더라도 텐트를 따로 치지 않아도 되는 시간적인 절약도 되기 때문에 아빠들에게 아주 큰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
대형 카라반의 경우에는 등록할 때 차고지 증명서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카라반 이용자들이 늘어나면서 공영주차장에 불법으로 주차해 놓는 카라반들이 많아져서 지자체들이 골머리를 앓고 있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지금은 주차할 공간이 따로 있어야지 등록할 수 있다고 합니다.
카라반의 단점은 바로 견인을 하기 때문에 도로의 상태 그리고 주차에 제약을 받는 단점이 있는데요.
카라반은 자동차 후방에 장착한 견인고리에 견인을 한 후에 끌고 가는 방식이기 때문에
과속방지턱을 넘을 때에도 그리고 주차를 할 때에 많은 고충을 겪게 된다고 합니다.
실제로 저같은 경우에는 처음 카라반을 구입하고 주차를 잘못해서 카라반과 견인차가 부딪히는 사고를 겪었는데요.
자칫 잘못 주차를 하게 되면 이러한 불상사를 겪게 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나라는 지형이 대부분 산악지형에 좁은 도로가 많기 대문에 카라반을 운행할 때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가령 예를 들면 언덕을 올라갈때 카라반이 무거우면 견인차는 출력을 높여야 하고 동시에 엔진과 미션에 과부하가 걸릴 수도 있게 됩니다.
그리고 가장 큰 단점은 바로 가격입니다.
부럽지만 선뜻 결정하기 힘든 가격대이기 때문에 주저하게 되는데요.
웬만한 카라반은 옵션까지 하게 되면 5천~6천만원가지 가격이 치솟게 됩니다.
그리고 캠핑 후에 오수통을 비워줘야하는 후정비가 반드시 필요하게 되는데요.
이 과정을 하지 않게 되면 다음 캠핑때 악취로 고생할 수도 있게 됩니다.
이렇게 카라반은 장점도 있지만 눈에만 보이는 장점 외에 보이지 않는 단점들이 있는데요.
이러한 단점을 커버할 수 있는 자신이 있고, 재정의 여건이 여유롭다면 카라반 선택은 아주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트럭캠퍼
트럭캠퍼는 말 그대로 트럭에서 캠핑을 하는 캠핑족을 뜻하는 말입니다.
흔히 말하는 트럭캠퍼는 픽업트럭의 적재함에 캠핑 구조물을 올려놓은 것을 뜻하는데요.
트럭캠파의 장점은 픽업트럭 자체가 가진 웅장한 멋도 있지만 어디든 차를 세우고 이용할 수 있다는 기동성에 있습니다.
요즘들어서 픽업트럭을 이용한 트럭캠핑을 계획하고 있는 분들이 많은데요.
하지만 트럭캠퍼는 구조물상 불법이라고 합니다.
다시말해서 합법적인 구조물이 아니라는 것인데요.
트럭캠퍼와 관련되어서 명시된 정확한 법적 근거가 아직 없기 때문에 신고를 당해도 처벌조항이 명확하지 않아서 처리하지 못하는 경우기 많다고 합니다.
이왕 캠핑하는거 합법적으로 하는것이 좋겠죠?
물론 자작으로 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결론은 전부 불법이라는 것을 꼭 인지하시기를 바랍니다.
서구형 캠핑카
캠핑카의 시초라고 할 수 있는 미국 캠핑카에서는 한국과는 다르게 종류가 크게 A, B, C 3가지 등급으로 나눠져 있다고 합니다.
클래스 A는 캠핑카의 끝판왕이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매우 넓은 캠핑카입니다.
버스나 자동차를 개조해서 만든 캠핑카라고 할 수 있는데요.
땅이 넓은 미국에서는 유용하게 쓰일 수 있겠지만 도로사정이 넓지 않은 한국에서는 운행에 조금 제약이 있을 수 있습니다.
클래스 A와 비슷한 한국형 캠핑카는 바로 유니버스나 카운티 소형버스를 개조해서 만든 캠핑카가 있는데요.
캠핑카를 찾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이런 버스형 캠핑카를 이용하는 분들을 종종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클래스 B는 카고 밴 형태의 소형 캠핑카라고 볼 수 있는데요.
얼핏 보면 세미캠핑카와 비슷해 보이지만 내부 공간이 넓어서 경쟁력이 다르다고 볼 수 있습니다.
현재는 르노 마스터 그리고 현대 솔라티를 개조해서 캠핑카로 이용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클래스 B에는 화장실도 있고 주방, 침실등 캠핑관련한 요소들이 전부 있지만 단점은 크기가 작다는 것입니다.
클래스 C는 현재 미국에서 그리고 동시에 한국에서도 많은 인기를 끌고 있는 형태의 캠핑카인데요.
단순히 실내만 개조해서 만든 것이 아니라 운전석 빼고 나머지 부분 외관까지 바꿔버린 캠핑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운전석 2열부터는 차량에 비해 공간이 넓어지고 벙커배드도 있기 때문에 인기만점이라고 하는데요.
클래스 C캠핑카를 흔히 모터홈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미국에서는 코치맨 캠핑카 한국에서는 스타렉스 또는 1톤 트럭을 완전 개조해서 만든 캠핑카가 많이 목격되고 있다고 합니다.
클래스C 는 높이가 높아서 지하주차장 또는 실내주차장 진입이 불가능하고 무게가 많아지다보니까 연비가 떨어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세미 캠핑카
세미캠핑카는 우리나라에만 있는 한국형 캠핑카라고 볼 수 있는데요.
승합차량을 이용하여 외관 변화 없이 내부만을 개조해서 만들었기 때문에 세미캠핑카라고 부른다고 합니다.
세미캠핑카의 가장 큰 장점은 바로 일상용으로도 이용이 가능하고 이동에도 불편함이 없다는 것인데요.
대부분의 캠핑카는 이동에 제한이 조금 있고, 주차장 진입에 제한이 있지만 세미캠핑카는 이러한 단점을 보완한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외관상 변화가 없기 때문에 이동에 불편함이 없는 장점이 있지만 내부 공간이 넉넉하지 않아서 생기는 불편함이 단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세미캠핑카에는 화장실이나 샤워시설은 당연히 없고, 주방 시설도 작아서 불편함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단점이 있는데도 불구하고 세미캠핑카가 여전히 인기가 있는 이유는 바로 개조에 비용이 많이 들지 않는다는 것에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세미캠핑카를 찾는 대부분의 연령층은 나이대가 있는 부부 즉, 2명이 이용하기에 적합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캠핑카 고르는 법
캠핑 스타일에 맞게 캠핑카를 잘 선택해야 중복투자를 막을 수 있는데요.
장점만 본다면 단연 카라반이 최고의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캠핑 스타일이 정박형이 아니라면 모터홈을 추천드립니다.
캠핑장 위주로 다닌다면 카라반이 가장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캠핑장 외에 다른 곳을 다니면서 캠핑을 즐기는 스타일이라면 모터홈이 좋습니다.
세미캠핑카 보다는 클래스C 스타일이 좋습니다.
세미캠핑카는 2인 기준이 가장 적당하지만 4인가족이라면 카라반 또는 클래스C 스타일을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대형면허가 있고 주차 가능한 넓은 공간이 있으며, 노지 또는 넓은 곳으로 캠핑을 가신다면 클래스A 추천드립니다.
각각의 장단점이 분명히 있기 때문에 신중하게 선택하시기를 바랍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화장실 없는 소형캠핑카를 처음 구매했다가 화장실 없는 것이 불편해서 그리고 견인에 대한 스트레스가 있어서 스타렉스 기반 모터홈으로 바꿨는데요.
어쨋든 신차든 중고든 구매하고 판매할때 적어도 300만원은 손해보기 때문에 캠핑 스타일에 맞는 캠핑카를 잘 골라야 합니다.
앞서 알려드린 장단점을 잘 보신 수에 잘 선택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