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텍스매트리스 어디까지 알고있나요? 장점과 단점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라텍스 매트리스

라텍스매트리스장점

동남아 여행을 패키지로 한번이라도 가본적이 있다면 반드시 들르는 곳이 있습니다.
바로 라텍스 매트리스 쇼핑센터인데요.
저도 몇년전 태국여행을 가족끼리 패키지로 가면서 어김없이 마지막날 들렀던 곳이 바로 라텍스 쇼핑센터였습니다.
이야기만 들으면 정말 사고싶은 욕구가 생길 정도로 탐이나는 라텍스 매트리스.
결국 저는 라텍스 매트리스는 구매하지 못하고 베개만 구매를 했는데요.
물론 국내에서보다는 저렴하지만 선뜻 구매하기 힘든 가격의 라텍스 매트리스입니다.
그런데 왜 라텍스, 라텍스 하는 것일까요?
제가 체험으로 누워봤는데요. 정말 잠깐 잠들어 버릴 정도로 편했던 라텍스 매트리스였습니다.
나중에 기회가 되서 다시 오게 된다면 구매해야지 라는 생각을 했을 정도였으니까요.

 

잠이 보약이다

불면증

문명이 발달하고 기술과 IT가 발달하면서 스마트한 시대에 살고 있는 현재 우리들으 모습은 어떤 모습일까요?
발전한 만큼 삶의 질이 좋아졌을까요?
현대사회가 발전한 만큼 우리들의 업무의 강도도 세졌다고 볼수있는데요.
반복적인 업무와 부족한 수면으로 인해 스트레스가 많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편리한 세상을 살고 있지만 스트레스를 늘 안고 사는 아주 불편한 진실이 우리의 삶속에 녹아들고 있는데요.
잠을 잘 못자고 피로가 쌓이게 되면 결과는 몸의 면역력이 약해지고, 면역력이 약해지면 질병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수면의 중요성

숙면

그래서 예로부터 이런말이 있었습니다.
‘잠이 보약이다’ 라는 말은 한번쯤은 들어봤을 것입니다.
맞습니다. 잠이 보약이죠. 몇시간을 자더라도 숙면을 취한다면 아주 개운하게 일어나게 됩니다.
하루하루를 살고 활동하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바로 체력입니다.
체력 회복은 고른 영양소의 섭취도 있지만 충분한 휴식만큼 좋은 방법은 없다고 합니다.
그리고 휴식중에 가장 효과가 높은 것이 바로 숙면이라고 합니다.
숙면을 취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바로 어떤 환경에서 잠을 자는 것입니다.
요즘은 바닥생활보다는 침대생활을 하는 분들이 많이 늘어났는데요.
왜냐하면 바닥은 딱딱해서 불편한 잠자리가 되어왔기 때문입니다.
침대는 프레임 위에 매트리스를 올려서 편안한 잠자리를 제공하기 때문에 침대를 찾는 사람들이 많아졌다고 합니다.

매트리스의 중요성

앞서 언급했던 것과 같이 요즘 집에는 침대 하나씩은 거의 다 있다고 볼 수 있는데요.
통계결과 10가구 중 7가구 이상이 집에 침대가 있다고 나왔습니다.
침대는 종류도 다양하고 매트리스 또한 종류가 수십가지가 있다고 하는데요.
이전의 매트리스는 스프링만 들어가있다고 한다면, 요즘에는 포켓스프링, 단독스프링 등 개선된 스프링 매트리스가 많이 출시되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스프링 매트리스가 아닌 라텍스 소재의 매트리스의 보급이 늘어났다고 하는데요.
라텍스가 그만큼 편안한 잠자리를 제공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이때 어떤 매트리스를 골르는 가에 따라서 양질의 수면을 취할 수 있는지 없는지 판가름 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라텍스는 무엇?

고무나무수액

라텍스는 고무나무 껍질을 절개하여 채취한 고무나무 수액을 통칭하는 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이 고무나무 수액이 90%이상 함유되어 있는 라텍스를 천연라텍스라고 하는데요.
라텍스 매트리스는 우리 몸의 체형에 맞게 자연스럽게 잡아주게 되어 숙면을 취할 수 있게 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탄성이 좋아서 복원력도 아주 우수하다고 하는데요.
이 뿐만 아니라 항균 능력이 뛰어나서 천연라텍스 매트리스에서는 진드기가 살 수 없는 환경이라고 합니다.
만약 집먼지 진드기 알러지가 있으신 분들은 꼭 라텍스 매트리스를 사용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장점

라텍스매트리스

라텍스 매트리스의 장점은 무엇이 있을까요?
천연라텍스 매트리스를 보면 구멍이 많이 있는데요.
구멍이 많은 이유는 바로 통풍성을 뛰어나게 하기 위함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여름이면 여름대로 시원하고, 겨울엔 겨울대로 따뜻하게 해준다고 합니다.
또한 천연 라텍스 매트리스는 탄성도 좋고 복원력과 내구성도 뛰어나서 관리하는데 어렵지 않다고 합니다.
만약 매트리승에 음료를 쏟았다면 수건으로 눌러서 물기를 제거한 다음에 바람이 통하는 서늘한 곳에 반나절 정도 말려주면 전부다 날라간다고 합니다.
하지만 요즘에는 방수커버도 나오기 때문에 구매하실때 함께 구매하면 좋다고 합니다.
라텍스 매트리스의 가장 큰 장점은 바로 쫀쫀한 탄성으로 체형을 그대로 잘 잡아준다는 것인데요.
옆으로 누워도 바르게 누워도 엎드려 누워도 그대로 모양을 잡아줘서 아주 편하다고 합니다.

단점

라텍스매트리스 단점

라텍스 매트리스의 단점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첫번째 라텍스 매트리스의 단점은 아무래도 위험성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얼마전 일부 합성 라텍스 매트리스에서 라돈이라는 방서성 물질이 검출되어서 난리가 났던 적이 있었는데요.
일부 양심없는 생산업자들이 라텍스의 양은 줄이면서 생산 단가를 낮추기 위해 넣지 말아야할 성분을 넣어서 문제가 생긴 것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문제는 합성 라텍스 매트리스에서만 발생했기 때문에 천연라텍스는 안심하고 구매하셔도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검사를 통과해야 판매할 수 있게 되어있어서 반드시 검사표를 확인하시고 구매하시면 됩니다.
두번째 단점은 아마도 가격아닐까 생각이 드는데요.
일반 스프링 매트리스에 비에 적게는 2배~4배까지 가격차이가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까지 비싼 가격에 판매가 되는 이유는 바로 생산과정과 소재가 원인이라고 하는데요.
천연라텍스 매트리스는 고무나무 원액을 채취하는 과정 모두가 수작업으로 이뤄져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여기에 생산단가가 올라가고 유통과정에서 생기는 유통마진을 많이 남기기 때문에 가격이 자연스럽게 높게 책정되어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원산지에서는 가격이 조금 낮은데요.
그래서 여행을 하면서 구매를 하게 되면 국내에서 구매하는 가격보다는 30%이상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다고 합니다.
마지막 세번째 단점은 바로 열과  습기에 약하다는 것인데요.
라텍스 소재와 특성상 열과 습기에 약할 수밖에 없다고 합니다.
만약 라텍스 매트리스 밑이나 위에 전기장판 같은 온열기구를 올려놓는다면 라텍스의 경화가 빨리 생겨서 딱딱하게 굳게 된다고 합니다.
심하게 되면 딱딱하게 굳은 라텍스에서 가루가 날리게 되어 호흡기 질환에 걸릴 위험도 있다고 합니다.
이런 단점은 라텍스의 함유량이 적을수록 쉽게 발생한다고 하는데요.
합성 라텍스 매트리스에서 경화되는 문제가 자주 발생하기 때문에 천연라텍스 매트리스를 구매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라텍스 매트리스 사용기한

천연라텍스매트리스

라텍스 매트리스의 사용기한에 대해서는 보통 판매점에서는 10년이라고 명시하고 있는데요.
아마도 10년동안 사용하시는 분들은 드물것입니다.
왜냐하면 시간이 지날수록 관리를 잘 안하기 때문에 라텍스의 기능이 상실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관리만 잘해준다면 오랜기간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여기서 말씀드리는 관리는 한달에 한번은 통풍을 시켜주고 오염되지 않게 주의해야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열에 약하기 때문에 높은 온도는 피해주는 것이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는 비결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간단해 보이지만 잊어버리면 안하게 되는 것이기 때문에 간단한 것을 안해서 수명이 줄어드는 것보다 꾸준히 관리해 주셔야 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