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배터리 관리방법 제대로 알려드립니다!

자동차 배터리

자동차 배터리는 자동차를 운행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소모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차량 오너분들은 자동차 배터리가 하는 일이 무엇인지 제대로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이 있는데요.
주기적인 관리가 필요한 부품중 하나가 배터리라고 합니다.
추운 겨울철이 되면 유독 배터리의 성능이 떨어져서 방전이 번번히 발생하게 됩니다.
이유가 뭘까요? 바로 기온이 떨어지면 배터리의 성능이 저하되기 때문입니다.

자동차 배터리 평균 수명

자동차배터리수명

자동차 배터리의 평균 수명이 얼마나 될까요?
사용과 관리를 어떻게 했느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차량에 흔히 쓰이는 납축전지를 기준으로 하면 평균 3년주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주행거리로 본다면 대략 50,000km에 한번씩 교환해주는 것이 일반적인 교환주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잘 관리를 한다면 최대 5년까지 사용가능한 것이 자동차 배터리 인데요.
소모품이라고 하지만 관리만 잘 해준다면 오랫동안 쓸 수 있다고 하니까 잘 관리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요즘 자동차에 많이 장착하는 필수품이 있는데요.
바로 블랙박스 입니다.
블랙박스가 상시전원으로 연결되어 있다면 배터리의 성능이 많이 떨어지게 됩니다.
신차라고 할지라도 블랙박스를 상시로 작동시켜 놓는다면 1년정도면 배터리의 성능이 50%이하로 줄어들게 된다고 합니다.
자동차 배터리는 시동을 걸어야 엔진룸 안에 있는 발전기(제네레이터)를 통해 충전이 되는 구조입니다.
그렇다면 차량을 오랫동안 세워놓고 운행하지 않고 블랙박스는 상시전원으로 연결되어 작동시킨다면 배터리의 성능은 계속해서 떨어지게 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추천하는 방법은 블랙박스를 시동이 켜질 때에만 작동하게 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이 자동차 배터리를 그나마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는 하나의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저는 18년도 5월에 신차를 구매하고 블랙박스를 상시로 켜놓으니까 19년 1월~2월에 배터리가 방전되어버리는 상황이 발생했는데요.
결국에는 배터리를 새걸로 교환하는 수밖에 없었습니다.
그리고 그 이후에는 블랙박스를 시동이 켜지면 블랙박스가 켜지고 끄면 꺼지게 해 놓았는데요.
19년부터 현재까지는 배터리 방전 없이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배터리의 종류

SLA 배터리

현재 가장 많이 장착되는 배터리 타입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흔히 납산배터리라고 하는 배터리 입니다.
밀폐 배터리라고도 불리는데요. 납과 산성액체를 배터리에 채우고 밀폐시켜서 그런다고 합니다.
이 배터리는 증류수같은 것을 보충할 필요도 없어서 편하지만 과방전등으로 발생하는 상황에서는 배터리를 다시 살릴 수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EFB 배터리

SLA배터리에 비해 시동능력은 15% 향상되고 사용기간도 2배 이상 긴 배터리 입니다.
연료절감 효과는 2~5%정도 되지만 가격은 SLA보다 20~30% 비싸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 배터리는 폴리에서터 직조포를 사용하여 성능을 높인 제품입니다.

AGM 배터리

이 배터리는 충전 용량이 SLA에 비해 2배 높고 시동능력은 30%정도 높은 배터리 입니다.
그리고 수명은 3배 뛰어난 배터리 인데요.
성능이 좋은 분리판을 사용하고 유리섬우로 만들어서 배터리의 성능을 개선시킨 배터리라고 합니다.
요즘 ISG(스탑앤고) 기능을 장착한 차량에 이 배터리가 장착되는데요.
정차시에 시동이 꺼졌다가 출발할때 액셀레이트를 밟으면 시동이 걸리는 기능입니다.
자동차 배터리

자동차 배터리상태 체크 방법

인디케이터 체크방법

인디케이터 체크방법은 단순히 충전상태만 나타내고 확인 할 수 있기 때문에 제대로된 배터리상태 확인 방법은 아닙니다.
하지만 모르는 것보다는 낫기 때문에 알아두는 것이 좋겠죠?
배터리 상단에 투명창으로 된 동그라미 원을 찾아볼 수 있는데요.
이 원안에 색이 초록색이면 충전상태는 양호, 검은색은 충전을 해야하는 상태, 흰색이면 배터리가 아예 없는 상황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배터리가 5년이 된 것도 초록색을 띈다는 것인데요.
이것은 배터리의 성능이 좋은 것이 아니라 충전은 되지만 100% 충전이 되지 않기 때문에 언제 방전될지 모르는 것입니다.
쉽게 말하면 녹색은 단순히 충전상태의 표시일 뿐 배터리 수명상태를 보여주는 것은 아닙니다.

배터리상태 체크방법

엑셀레[이트를 밟았을때 일시적으로 계기판의 불빛이 약해진다면 배터리의 교체 시기가 다가왔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주행시 전조등의 불빛이 점점 약해진다면 교체해야 합니다.
시동을 걸었을대 힘이 딸리듯이 시동이 걸린다면 배터리를 교체해야 합니다.
배터리의 충전 상태가 완충인데도 방전이 계속 된다면 배터리를 교체해야 합니다.

자동차 배터리 관리 방법

배터리 점프

자동차 배터리의 수명에 가장 치명적인 것은 바로 방전된 채로 그냥 두는 경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방전이 된 이후에 배터리 내부에서 황산화 현상이 발생하게 되면서 굳어지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되면 배터리 성능에 치명적인 문제를 일으키게 되고, 영구적인 손상을 가져다 준다고 합니다.
그래서 방전 후에 어떻게 관리하느냐에 따라서 최대 30%까지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배터리가 방전되었다면 빠른 시간에 재충전을 해야 하는데요.
긴급출동 서비스를 부르던지 점프선을 이용해서 점프 시동을 걸어야 합니다.
그리고 이후 30분 이상은 시동을 걸어 놓던지 그 시간만큼 주행을 해야 배터리가 충전됩니다.
하지만 완전 방전 상태라면 2시간 정도 주행을 해야 정상 볼트로 충전된다고 합니다.
정기적인 주행과 배터리 주변을 깨끗하게 청소를 해주며, 블랙박스는 상시전원이 아닌 보조배터리를 이용하는 것이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