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핑 그리들 종류 그리고 캠핑스타일에 따른 선택방법

캠핑 그리들이란?

캠핑이 유행하기 시작하면서 캠핑과 관련된 많은 장비들이 출시가 되었습니다.
그 중 필수선택이라고 할 수 있는 화로대와 더불어 많은 캠퍼들이 선택하는
캠핑 필수품 중 하나가 바로 그리들 입니다.
그리들은 원형으로 생긴 동그란 모양의 약간 홈이 있는 팬이라고 하면 이해하기가 쉽습니다.
코로나 이후 캠핑족들이 늘어나면서 초기 캠핑관련 제품 중

품귀 현상이 나타난 제품이  바로 그리들이었다고 하는데요.
그리들을 이용한 많은 캠핑음식들이 소개가 되어지면서 초보캠퍼들부터 고수캠퍼까지 그리들을
필수 캠핑 장비로 가지고 있는 캠퍼들이 많아졌다고 합니다.

특히, 일반 프라이팬에서 구워먹는 고기보다 그리들에서 구워먹는 고기가 더 맛있다고하는데요.
이유는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 저도 먹어봤지만 맛은 더 있긴 하더라구요.
그래서인지 모르지만 그리들이 유행하기 시작하면서 그리들의 종류도 많아졌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캠핑 그리들의 종류와 캠핑 스타일에 따른 그리들 선택방법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저 처럼 중복투자하지 마시라고 알려드리는 것입니다.

캠핑그리들 종류

주철그리들

주철그리들은 흔히 무쇠그리들이라고 불렸습니다.
그리고 그리들 초기에는 주철 그리들이 주를 이뤘습니다.
주철 그리들은 아주 쉽게 말하면 솥뚜껑이 주철 그리들이라고 보시면 쉽습니다.
주철은 1.7%이상의 탄소를 함유하는 철의 합금인데요. 단단하고 만들기가 쉽고 열전도율이 빨라
그리들이 유행하기 시작한 초기에 아주 많이 판매가 되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주철 그리들의 단점은 바로 무거운 무게와 녹이 쉽게 슨다는 것인데요.

그래서 주철 그리들을 이용한다면 필수적으로 시즈닝을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 시즈닝 과정이 말은 쉽지만 아주 번거롭기 때문에 시즈닝보다 맛을 더 생각하시는 캠퍼분들은
주철 그리들을 이용한다고 합니다.
이 주철그리들은 시즈닝만 잘해준다면 반영구적으로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캠핑 고수분들이 주로 이용하는 그리들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저도 주철 그리들을 초반에 구매해서 사용해 봤는데요.
먹고 난 후에 시즈닝을 꼭 해줘야 하기 때문에 아주 번거로웠습니다.
그래서 맛은 좋았지만 관리가 힘들어서 저는 포기했던 그리들이 주철 그리들이었습니다.

강철그리들

강철그리들은 탄소의 함유량이 0.035~1.7%인 철을 이용해 만든 그리들입니다.
아주 단단하지만 열처리에 따라서 쉽게 만들수 있다고 합니다.
주철 그리들 관리가 힘드신 분들이 두번째로 찾는 그리들이 바로 강철 그리들입니다.
캠핑이 유행했던 초반에는 주철 그리들밖에 없어서 선택의 폭이 좁았지만
현재는 단점을 보완한 강철 그리들이 나와서 보다 선택의 폭이 넓어졌습니다.

이 강철 그리들도 두가지로 나눠지는데요.
바로 샌딩(그라인딩) 처리를 한 것과 샌딩처리를 하지 않은 것으로 나눠진다고 합니다.
샌딩처리를 한 그리들은 그렇지 않은 그리들보다 좀덜 달라붙고 세척도 쉽고 시즈닝도 쉽다고 합니다.
그래서 가격대로 샌딩처리를 하지 않은 것보다 조금더 비싸다고 합니다.
샌딩은 바로나온 강철 그리들 표면을 한번이상 깎아준 것인데요.
그래서인지 시즈닝을 할때 많은 시간이 들어가지 않는다고 합니다.

물에 살짝 불려두면 음식물이 금방 떨어져 나가기 때문에 샌딩된 강철 그리들을 많이 찾는다고 합니다.

 

코팅그리들

주철도 강철도 맞지 않는다면 코팅그리들이 있습니다.
코팅 그리들은 말그대로 그리들 위에 코팅을 한 것입니다.
별도의 시즈닝이 필요하지 않아 관리하기가 아주 편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코팅 그리들은 초보캠퍼분들이 주로 사용하는 그리들이라고 합니다.
물론 고수분들도 코팅그리들을 사용하실 수도 있습니다.
코팅그리들의 단점은 화력이 쎈 장작화로대 위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표면이 코팅처리가 되어있기 때문에 집게나 스크래퍼를 주로 이용하게 되면
코팅이 상처가 나고 쉽게 벗겨지게 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장점은 가격이 저렴하고 시즈닝이 필요없으며 쉽게 사용가능하다는 것이
단점을 커버할 만큼 크기 때문에 많은 캠퍼분들이 코팅 그리들을 사용한다고 합니다.

 

캠핑스타일에 따른 그리들 선택방법

화로대를 이용한 캠핑 스타일

화로대를 화구로 사용하는 캠퍼분들은 거의 중, 상급의 캠퍼분들이신데요.
화력 조절을 잘하시는 분들이기 때문에 주철 또는 강철 그리들을 추천드립니다.
주철과 강철 그리들은 별도의 시즈닝이 필요하기 때문에 캠핑 스킬이 필요한데요.
번거로운 작업이지만 맛을 포기 못하시는 분들은 꼭 주철 또는 강철 그리들을 추천드립니다.
중급정도의 캠퍼분들은 샌딩처리가된 강철 그리들을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상급 캠퍼분들은 주철그리들 그리고 샌딩처리가 안된 강철 그리들을 선택하시면 좋습니다.
화로대를 화구로 사용하시는 분들에게 주철 또는 강철 그리들을 추천드리는 이유는
바로 화력때문입니다. 나무를 이용하여 불을 조절하기 때문에 온도가 매우 높습니다.
그래서 불에 강한 주철 또는 강철 그리들이 적합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만일 화로대위에 코팅그리들을 사용하신다면 코팅이 다 벗겨질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주철 또는 강철 그리들을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버너를 이용한 캠핑스타일

화로대보다는 버너를 주 화구로 사용하시는 캠퍼분들은 코팅그리들이 적합합니다.
특히 일반 버너보다는 강염버너와 해바라기버너를 사용하실때 코팅그리들을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강염버너와 해바라기 버너는 일반 버너보다 화력이 세기 때문에 그리들을 이용한 요리를 할때 사용합니다.
그리들의 특성이 강한 열로 많은 재료를 빠른 시간에 조리하는 용도로 사용되기 때문에
일반 버너에는 화력이 적합하지 않아서 강염버너와 해바라기버너를 사용할때 코팅그리들을 추천드립니다.
물론 주철, 강철 그리들 사용도 가능하지만 열전달이 가운데로 집중되기 때문에 그리들 전체에
골고루 열이 전달되지 않아서 요리할때 불편함을 주기 때문입니다.

Leave a Comment